감기 빨리 낫는법 10가지

감기 증상 완화하는 방법 10가지

감기에 걸리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성인은 매년 2~3회, 어린이는 최대 10회 이상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있어 불편함을 줍니다. 적절한 휴식과 관리를 하더라도 감기에 걸리면 평균 7~10일 동안 증상이 지속됩니다. 감기에 대한 즉각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일반적으로 저절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증상을 완화하고 기분을 한결 낫게 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미국 뉴스 웹사이트 비즈니스인사이더(Business Insider)를 통해 미국 국립 전염병재단의 전 회장이자 소아과 의사인 Dr. Patricia N. Whitley-Williams가 추천하는 감기 빨리 낫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감기 회복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감기로 인해 기도에 염증이 생기면 점액이 더 많이 생성되면서 걸쭉해지고 기침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수분은 점액이 건조해지고 진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 8잔 정도 마시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물이나 차 등 따뜻한 음료를 마시면 인후염의 증상을 완화하고 코가 덜 답답해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차나 커피를 마실 경우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허브차나 디카페인 커피를 선택하세요.

2.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잠을 못 자면 면역 체계가 약화되어 신체 감염과 싸우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매일 밤 7~9시간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하세요. 숨쉬기가 답답하고 잠들기가 어려운 경우 여분의 베개를 머리에 대고 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잠자는 동안 부비동에서 점액을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코 세척하기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코를 세척하세요. 코 세척은 코 안에 쌓인 점액을 제거하여 호흡을 더 쉽게 해줍니다. 생수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생리식염수는 나트륨 농도가 우리 몸 체액과 동일하게 0.9%로 맞춰져 있습니다. 나트륨 농도가 낮은 수돗물이나 생수를 사용하면 삼투압 현상으로 코 내부 조직이 부을 수 있습니다. 생리식염수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나 집에서 만들고 싶다면 끓인 수돗물이나 생수에 소금 9g를 넣어 잘 녹인 후 식혀서 사용하세요. 한 번 만든 생리식염수는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24시간 내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양쪽 콧구멍을 번갈아가며 세척하고 심각하지 않다면 하루 1회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소금물로 가글하기

목이 붓고 아픈 경우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소금물은 염기성을 띤 물로, 약간의 염도를 가진 물이 염증이나 부종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감기 바이러스를 잡아내고 독소를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목이 아플 때나 코가 막힐 때, 따뜻한 소금물 가글을 하면 염기성의 효과로 인해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꿀 먹기

꿀은 항균 및 항염 작용이 있어 염증을 줄이고 편안함을 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특히 밤에 기침으로 잠을 방해받을 때 도움이 됩니다. 꿀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뿐만 아니라, 적포도 성분도 포함돼 있어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가습기 사용하기

대부분의 감기는 습도가 낮은 가을과 겨울에 발생합니다. 가을 및 겨울철에 감기에 걸리면 부비동의 점막이 더욱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높여주면 자극받은 목과 기도가 진정되고 점액의 점도가 완화되며 배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세요.

7. 잘 먹기

아플 때 식욕이 별로 없을 수도 있지만 충분한 칼로리, 비타민, 미네랄을 섭취하면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 죽, 수프, 스튜 등 먹기 부드럽고 편안하면서도 영양가 있는 음식 또는 주스, 스무디 등 과일과 채소 및 수분이 함께 들어 있는 것을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8. 에키네시아 복용하기

에키네시아는 항바이러스 특성이 있고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므로 감기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허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정의학과 전문의 여에스더, 배우 김수현이 관련 영양제의 모델로 홍보하고 있는데요. 2020년 연구에 따르면 에키네시아 영양제가 감기의 기간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감기에 걸린 동안 에키네시아 정제를 하루 4,000mg 정도 복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액체 추출물일 경우 하루 최대 10ml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밥숟가락으로 1 큰 술 정도이며, 계량스푼으로 0.75 큰 술입니다.

9. 비타민 C 복용하기

비타민 C는 감염에 대한 면역 시스템의 반응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감기 바이러스와 싸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어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하면 감기의 기간과 심각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만 비타민 C를 먹기 시작하면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에 비타민 C를 꾸준히 복용하여 면역력을 키움으로써 감기에 걸릴 때 바이러스와 잘 싸울 수 있도록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매운 음식 먹기

몸이 안 좋을 때 왠지 매운 음식을 삼가고 부드럽고 간이 덜 된 음식을 먹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요. 고추, 고춧가루, 고추냉이 등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이 발열 작용을 하여 열을 내려주며 점액에 의한 막힘을 완화시켜 줍니다. 닭고기나 채소로 육수를 낸 후 고춧가루 또는 고추를 넣어 끓여서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감기 초기에 먹으면 효과적이나 후기에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로 입안 또는 목구멍의 염증이 있거나 구토, 설사 등 소화불량 증세가 있다면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관한 이전 글들

감기 빨리 낫는 법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