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 꼬임 증상 및 병원 가야 하는 경우

고환 비틀림 이유

고환 꼬임은 정삭(음낭 안에 있는 고환을 지지하는 1쌍의 관) 위의 고환이 꼬여 고환으로의 혈류 공급이 막히는 현상으로, 주로 12세에서 18세 남성에게 발생합니다. 오늘은 미국 비뇨기과학회((American Urological Association)의 공식 재단 비뇨기과 케어 재단(Urology Care Foundation)를 통해 고환 꼬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고환 꼬임입니다.

고환 꼬임 원인

의사는 고환 꼬임의 원인이 무엇인지 항상 알지 못합니다. 심한 운동 및 갑작스러운 신체 움직임으로의 손상, 사타구니 부상, 추운 날씨에서의 노출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틀림의 현상은 운동, 앉아있을 때, 서 있을 때 심지어 잠을 잘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환 꼬임은 25세 미만의 남성 4,000명 중 1명에서 발생할 정도로 흔한 문제는 아닙니다. 주로 12~18세 사이에 발생하나 간혹 신생아와 노인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신생아에게 발생할 시 대부분의 경우 고환을 구할 수 없게 됩니다.

고환 꼬임 증상

고환 꼬임의 가장 흔한 징후는 음낭 한쪽의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이며 직후 바로 부종이 발생합니다. 메스꺼움, 구토, 빈뇨, 정액의 피, 복통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고환이 평소보다 더 높은 위치에 있거나 비정형적인 각도에 있게 됩니다. 징후가 발생한 고환은 더 커질 수 있으며 색이 붉거나 짙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지만 경우에 따라 여러 시간 또는 며칠에 걸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비틀림은 한쪽에만 발생하며 오른쪽보다 왼쪽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틀림이 있는 남성 100명 중 2명만이 양쪽 고환에 있습니다.

고환 꼬임 병원 가야 하는 경우

고환 꼬임 및 비틀림은 응급 상황으로 즉시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고환의 모든 혈액은 정삭으로 들어오는데 정삭이나 고환을 덮고 있는 막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고환이 비틀리면 고환으로의 혈액 공급이 차단됩니다. 고환으로의 혈액 공급이 6시간 이내 회복되지 않으면 고환 위축(수축)이 일어나면서 고환이 경색되거나 죽을 수 있습니다. 고환이 죽으면 음낭이 매우 부드럽고 붉어지며 부어오르게 되는데 부기나 피부색의 변화로 심각한 증상을 인지할 시에는 이미 늦습니다. 그러므로 고환의 불편함이나 통증이 있을 시 외부적으로 변화가 없더라도 병원에 신속하게 방문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고환이 비틀려 갑작스러운 통증을 경험한 후 치료 없이 다시 풀릴 수 있습니다. 꼬인 고환이 저절로 풀리더라도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속한 의학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는 음낭 안에서 고환을 회전시켜 정삭 꼬음을 풀고 향후 꼬임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양쪽 고환을 고정시키는 수술을 합니다. 수술이 12시간 이상 지연될 시 고환 제거가 필요합니다.

고환을 잃을 시 생식력의 변화

정상적인 양의 정자와 테스토스테론을 만드는 데 고환이 하나만 필요하므로 고환 꼬임으로 인하여 단일 고환이 되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비틀림 후 환자의 최대 1/3이 정자 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혈액 내 테스토스테론 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 관한 이전 글들

고환 꼬임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