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데치기! 요리시간 및 요리법(세척, 삶기, 찌기, 전자렌지)

브로콜리 효능 및 데치기

브로콜리에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 중 하나로,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선정한 항암식품 1위이기도 합니다. 특히, 전립선암, 폐암, 간암, 대장암,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압을 정상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보다 2배 많은 비타민 C면역력 강화, 피로 회복,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고, 풍부한 철분은 빈혈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루테인 성분은 백내장과 야맹증에 특히 좋습니다. 오늘은 브로콜리의 고르는법, 세척법, 요리법, 보관법 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브로콜리 데치기입니다

고르는 법

송이가 단단하고 짙은 녹색을 띠며 중간이 볼록하게 솟아 있는 것이 좋습니다.

씻는 법

얼음 물에 담가두면 색이 선명하고 싱싱함이 오래갑니다. 조리 전 소금물에 20~30분 정도, 또는 베이킹소다 푼 물에 3분/식초 넣은 물에 3분 정도 담가둔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요리에 사용하세요.

데치는 법

  1. 끓은 물에 데치기: 끓는 물에 최소 20초, 최대 1분가량 삶으세요. 데칠 시 굵은소금이나 식초를 조금 넣어주면 색감이 더욱 선명해집니다. 데친 브로콜리를 찬물 또는 얼음 물에 최대한 빠르게 헹궈야 수용성 비타민이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2. 스팀으로 찌기: 찜기에 물을 조금 넣고 끓인 후 김이 올라오면 브로콜리를 넣고 30초 후 불을 끄세요. 뚜껑을 덮은 상태로 5분 정도 더 둔 후 꺼내 드시면 됩니다. 또는 약불에서 5분 정도 찌셔도 됩니다. 물에 넣어 데치는 방법보다 영양소 파괴가 적고 아삭한 식감이 살아 있어 맛있어요.
  3. 뜨거운 물에 익히기: 전자 포트에 물을 끓인 후 브로콜리를 담근 용기에 부어 주세요. 1분 정도 둔 후 물기를 제거하거나 찬물에 한 번 더 헹궈낸 후 드시면 됩니다. 아삭한 식감을 즐겨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조리법이에요.
  4. 전자레인지로 조리하기: 전자레인지 용기에 소량의 물과 브로콜리를 담고 랩으로 감싸되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한 귀퉁이를 열어 원하는 식감이 나올 때까지 2분씩 나눠가며 가열해주세요. 보통 4~6분 이내 소요됩니다. 4가지 방법 중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이자 영양소 파괴가 가장 적은 방법입니다.

북미에서는 핑거푸드의 일종으로 브로콜리를 생으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소 파괴가 가장 덜 되는 방법이나 소화 시스템이 약한 분들은 더부룩한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조리할 시 너무 많이 끓이거나 익히면 영양소가 파괴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노랗게 될 때까지 조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법

숙성할 시 맛이 떨어지므로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쉽게 무르기 때문에 실온 및 냉장 보관 시 2~3일 안에 소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 보관할 시 살짝 데친 후 냉동보관하세요.

요리법입니다

이외에도 옥수수콘 브로콜리 크림 파스타 만드는법 이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영양소가 풍부한 제철 채소로 겨울철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