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인기있는 한국제품 TOP 16

2019년 해외로 가장 많이 수출된 상품 TOP 16

전 세계적으로 K-POP, K-Movie, K-Drama, K-Food 등 한류의 인기가 나날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방탄소년단(BTS), 기생충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세계 기록을 경신하는 등 성공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한 한국 문화의 인기는 한류로 인한 수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오늘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의 ‘2019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보고서를 통해 가장 인기 있는 한류 상품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국 제품입니다

한류 총수출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수출액입니다

  • 2016년: 7,560
  • 2017년: 9,796
  • 2018년: 10,063
  • 2019년: 12,319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에 따르면, 2019년 한류로 인한 상품 수출액 123억 1,900만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원화로 15조 원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2018년 대비 22.4%, 2016년 대비 62.9% 증가한 수치입니다.

2019년 한류 상품 수출액 (단위: 백만 달러)

수출품입니다

  1. 게임: 4,716 (+23.0%)
  2. 관광: 2,654 (+87.6%)
  3. 화장품: 969 (+5.4%)
  4. 식료품: 771 (+5.4%)
  5. 자동차: 610 (+2.6%)
  6. 음악: 533 (+2.5%)
  7. 캐릭터: 482 (+25.3%)
  8. 가전제품: 376 (-3.6%)
  9. 방송: 368 (+6.6%)
  10. 의류: 292 (-8.3%)
  11. 휴대전화: 204 (-22.5%)
  12. 출판: 125 (-6.2%)
  13. 액세서리: 119 (-3.5%)
  14. 애니메이션: 89 (+3.6%)
  15. 영화: 46 (+54.3%)
  16. 만화: 25 (+13.9%)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에 따르면,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상품 수출액은 게임이 압도적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관광, 화장품, 식료품, 자동차, 음악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전년 대비 수출이 증가한 카테고리는 관광(+87.6%), 영화(+54.3%), 캐릭터(+25.3%), 게임(+23.0%) 등 11개 분야인 반면, 수출이 감소한 카테고리는 휴대전화(-22.5%), 의류(-8.3%), 출판(-6.2%), 가전제품(-3.6%) 액세서리(-3.5%)로 5개 분야에 그쳤습니다. 한류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상품 수출에 그치지 않았는데요. 2019년 한류의 생산유발효과는 25.7조 원(+28.6%),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1.6조 원(+31.4%), 취업유발효과는 17.4만 명(+34.8%)으로 나타났습니다.

한류에 관한 이전 글들

해외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상품 카테고리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