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 인기 장르 TOP 8

OTT 서비스 장르 인기 순위 TOP 8

이전에는 TV를 통해서만 보던 영화, 드라마, 예능, 시사 프로그램을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영상 콘텐츠를 즐겨볼 수 있는 OTT 서비스(over-the-top media service) 시대가 되었는데요. 넷플릭스(Netflix), 디즈니 플러스(Disney +), 티빙(Tving), 웨이브(Wavve), 왓챠(Watcha), 애플 TV 플러스(Apple TV +)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해져 선택의 폭이 매우 넓어졌습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OTT 무료 및 유료 이용자 비교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OTT 이용률은 69.5%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52.0%보다 17.5% 증가했습니다. 즉, 10명 중 7명은 OTT를 이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패널서비스 패널나우가 2022년 11월 29일부터 12월 3일까지 5일 동안 전국 43,6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서 OTT 서비스를 이용할 시 가장 자주 시청하는 장르는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OTT 서비스입니다

OTT 서비스 가장 선호하는 장르 TOP 8

국내 영화입니다

  1. 국내 영화: 29.3%
  2. 국내 드라마: 27.0%
  3. 애니메이션: 7.9%
  4. 국내 예능: 7.9%
  5. 오리지널 시리즈물: 6.9%
  6. 해외 영화: 6.7%
  7. 해외 드라마: 5.6%
  8. 다큐멘터리: 3.7%
  9. 기타: 5.1%

OTT 서비스를 이용할 시 가장 즐겨 보는 장르로는 △국내 영화(29.3%)와 △국내 드라마(27.0%)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OTT 서비스 이용자 10명 중 6명은 국내 영화 또는 드라마를 보는 셈입니다. 여유가 생길 때 집에서 편하게 영화를 감상하거나 드라마가 완결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한 번에 몰아서 보는 정주행하는 시청자들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다음으로 아이보다 어른이 더 환장하는 △애니메이션(7.9%), 좋아하는 연예인이 출연하는 회차를 쉽게 찾아서 볼 수 있는 △국내 예능(7.9%), 여기에서만 볼 수 있다! △오리지널 시리즈물(6.9%), 웅장한 스케일에 압도되고 다른 문화에 매력을 느끼게 하는 △해외 영화(6.7%), 외국어를 재밌게 공부할 수 있는 △해외 드라마(5.6%), 분야별로 차곡차곡 교양이 쌓아지는 △다큐멘터리(3.7%)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동영상에 관한 이전 글들

OTT 서비스 중 가장 선호하는 장르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