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식품 구매 사이트 TOP 5

식료품 온라인 장보기 이커머스 TOP 5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온라인을 통해 식료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는데요. 통계청의 ‘2022년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205조 원)의 65.5%가 온라인 장보기(135조 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코로나 엔데믹에도 온라인 식품 구매는 그 열기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가공식품, 신선식품 할 것 없이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통계청의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렌드 리포트 2023’과 모바일 설문 플랫폼 키위서베이의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이 식료품을 주로 구매하는 채널은 어디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온라인 장보기입니다

2023년 온라인 장보기 사이트 TOP 5

식료품 배달입니다

  1. 쿠팡: 32.7%
  2. 마켓컬리: 8.4%
  3. 네이버쇼핑: 7.7%
  4. 이마트몰: 6.5%
  5. 홈플러스몰: 5.8%

오픈서베이가 2023년 1월 9일부터 11일까지 전국 만 20~59세를 대상으로 최근 3개월 사이 온라인 식료품 구매 경험을 조사한 결과, △쿠팡(32.7%)의 시장 지배력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위를 차지한 △마켓컬리(8.4%)보다 4배가량 더 높은 비중입니다. 그다음으로 △네이버쇼핑(7.7%) △이마트몰(6.5%) △홈플러스몰(5.8%)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홈플러스는 5위에 그쳤으나 전년 대비 2%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커머스 중 점유율 5% 이상인 기업은 5개에 불과합니다. 구매처 전환 비율은 마켓컬리가 가장 높았으며 그다음으로 이마트몰, 홈플러스몰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쿠팡의 시장 지배력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오프라인 장보기 사이트 TOP 5

오프라인 마트입니다

  1. 동네마트: 32.9%
  2. 이마트: 26.9%
  3. 홈플러스: 18.6%
  4. 편의점: 15.8%
  5. 롯데마트: 13.1%

키위서베이가 2023년 8월 8일부터 8월 23일까지 전국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프라인으로 장보기를 할 시 가장 많이 장보기하는 채널은 △동네마트(32.9%)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 △이마트(26.9%) △홈플러스(18.6%) △편의점(15.8%) △롯데마트(13.1%)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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