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 선호도 순위 TOP 10, 이마트 2위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유통업체 TOP 10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면서 2021년 11월 온라인 부분의 매출(51.4%)이 오프라인의 부문 매출을 사상 처음 앞서면서 앞으로 국내 유통 시장 체제가 온라인 유통 플랫폼 업체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고객 테이터 분석업체 던험비가 국내 소비자 5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어디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평가 항목으로는 △가격과 프로모션 △품질과 쇼핑 경험 △편의성 △결품 관리 △정서적 유대감 등입니다.

유통 업체입니다

유통업체 선호도 TOP 10 (단위: 점)

코스트코입니다

  1. 코스트코: 96
  2. 이마트: 84
  3. 홈플러스: 60
  4. 현대백화점: 56
  5. 롯데마트: 54
  6. 쿠팡: 50
  7. 이마트몰: 47
  8. 신세계백화점: 47
  9. 롯데백화점: 46
  10. 하나로클럽: 43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유통 업체는 ‘코스트코'(96점)으로 △가격과 프로모션에서 1위, △정서적 유대감에서 3위를 차지하면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다음으로 ‘이마트'(84점), ‘홈플러스'(60점), ‘현대백화점'(56점), ‘롯데마트'(54점) 순으로 TOP 5를 차지했습니다. 동일 조사에서 한국인은 유통업체 선호 요인으로 △가격과 프로모션 △품질과 쇼핑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격과 프로모션’ 부문 유통업체 선호도 TOP 5 (단위: 점)

  1. 코스트코: 70
  2. 위메프: 68
  3. 티몬: 67
  4. 쿠팡: 64
  5. 홈플러스/이마트몰: 53

‘가격과 프로모션’ 부문은 △쿠폰 및 할인 편리성 △프로모션 △경쟁력 있는 가격 등 세부 항목으로 구성됐습니다.

‘품질과 쇼핑 경험’ 부문 유통업체 선호도 TOP 5 (단위: 점)

  1. 현대백화점: 76
  2. 신세계백화점: 71
  3. 롯데백화점: 66
  4. 코스트코: 66
  5. 이마트: 57

‘품질과 쇼핑 경험’ 부문은 △제품의 신선도 △매장의 위생상태 △고급스러운 매장 △친절한 직원 응대 △자체 브랜드 등 세부 항목으로 구성됐습니다.

‘편의성’ 부문 유통업체 선호도 TOP 5 (단위: 점)

  1. 쿠팡: 60
  2. 위메프: 56
  3. 티몬: 54
  4. 마켓컬리: 52
  5. 롯데마트몰/쓱닷컴: 51

‘결품 관리’ 부문 유통업체 선호도 TOP 5 (단위: 점)

  1. 코스트코: 73
  2. 메가마트: 72
  3. 이마트: 68
  4. 하나로클럽: 64
  5. 홈플러스/현대백화점: 63

결품 관리는 품목의 안정적 재고 유지에 관한 것입니다.

유통에 관한 이전 글들

국내 유통업체 선호도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