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초기증상 및 원인

녹내장 초기증상 및 대처법

녹내장은 안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시신경을 손상시키는 눈의 질환으로, 당뇨병성망막증과 황반변성과 함께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입니다. 국내에서도 매년 97만 명 이상이 녹내장으로 안과를 찾습니다. 녹내장은 안압이 증가하면 시신경의 신경섬유가 손상되어 시력 저하 및 실명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녹내장은 전 세계적으로 실명의 두 번째 주요 원인입니다. 그러나 녹내장의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미미하거나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정기적인 눈 검사가 중요합니다. 녹내장은 조기에 발견되고 관리되면 시력 손실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 최대 병원 중 하나인 미국 미네소타 주 로체스터 소재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가 제공하는 건강 정보 서비스를 통해 녹내장 초기 증상과 예방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녹내장입니다

녹내장 원인

눈 뒤쪽에서는 방수(안구 내부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는 역할)라는 투명한 액체가 지속적으로 생성됩니다. 이 액체가 만들어지면 눈 앞부분을 채운 다음 각막과 홍채의 통로를 통해 눈 밖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이 통로가 막히거나 부분적으로 막히면 액체가 쌓이면서 안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안압이 증가하면 시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신경 손상이 진행됨에 따라 눈의 시력을 잃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위험군 및 검사 빈도

  • 55세 이상
  • 아프리카계
  • 아시아계 (특히 폐쇄각 녹내장)
  • 만성적 눈 염증 (결막염, 각막염, 안검염 등)
  • 녹내장의 가족력 (특히 개방각 녹내장)
  • 당뇨병, 편두통, 고혈압, 심장병
  • 극심한 근시 또는 원시
  • 눈 부상 또는 수술
  •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장기간 사용

미국 안과 학회에서는 40세 미만인 경우 5~10년마다 종합 눈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40~54세인 경우 2~4년마다, 55~64세인 경우 1~3년마다, 65세 이상인 경우 1~2년마다 검사를 받으세요. 녹내장의 위험이 있는 경우 이보다 더 자주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녹내장 종류

1. 개방각 녹내장 Open-angle glaucoma)

방수의 통로인 전방각이 열려 있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녹내장입니다. 안압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며 시신경의 신경섬유가 손상되는데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거나 무증상일 수 있습니다. 대개는 노인에게 발생합니다.

2. 폐쇄각 녹내장 (Angle-closure glaucoma)

개방각 녹내장과 달리, 방수의 통로인 전방각이 막히게 되면서 발생하는 녹내장입니다. 눈 앞부분의 안쪽에 방수가 쌓이면서 안압이 급격하게 또는 점진적으로 증가하는데 그 속도가 개방각 녹내장보다 더 빠릅니다. 특히 급성 폐쇄각 녹내장일 경우 시력 손실의 위험이 높아 응급 의료 조치가 필요합니다.

3. 정상안압 녹내장 (Normal-tension glaucoma)

안압이 정상 범주(12~22mmgHg) 내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눈 안의 혈류 장애, 시신경 약화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녹내장입니다. 정상 안압 녹내장은 우리나라와 일본 등 아시아권에서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 녹내장 환자의 77%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거나 매우 미미하여 환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고안압 녹내장 (High-tension glaucoma)

안압이 22mmgHg 이상으로 정상 범주(12~22mmgHg)보다 높은 경우에 발생하는 녹내장으로 정상안압 녹내장에 비하여 진행이 빠르며 30mmgHg인 경우 진행이 매우 빠를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치료를 해야 합니다. 초기 단계에서 대부분 무증상이거나 증상이 미미합니다.

5. 선천성 녹내장 (Congenital glaucoma)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는 유전적인 녹내장으로 출생 직후부터 또는 초기 아동기에 발견되며, 눈의 구조적인 이상으로 인해 눈 안의 액체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면서 안압이 증가합니다. 초기에 눈이 부어 오르거나 크게 팽창하는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악화될 경우 시력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초기 증상

선천성 녹내장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녹내장은 초기 단계에서 무증상이거나 환자가 인지하지 못할 만큼 미미합니다. 미미한 증상으로는 주변 시야 손실(중심 시야 보존), 시력 저하, 눈 불편감 및 가벼운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녹내장과 관련된 변화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눈 검사가 중요하며 그에 따른 안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녹내장 치료 및 예방

녹내장에 걸리면 실명을 피할 수 없다는 인식이 있으나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시신경이 많이 손상되기 전에 최대한 빨리 발견하여 꾸준히 치료하면 실명을 막을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 및 치료를 위해 정기적인 눈 검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녹내장의 치료는 우선적으로 눈에 점안하는 약물 치료를 진행하는데 약물 치료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부작용이 나타나면 레이저 치료나 수술을 시행합니다.

안과에 관한 이전 글들

녹내장 초기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