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도전하고 싶은 갓생 TOP 9
갓생 도전 인기 분야 TOP 9
갓생은 ‘신(God)’과 ‘인생(人生)’이 합쳐진 신조어로, 현실 생활에 집중해서 성실하게 사는 모범이 되는 인생을 가리키는데요. 성실함과 꾸준함으로 작은 일에 열심히 도전하고 성공의 행복을 맛보자는 뜻입니다. 오늘은 성장관리 앱 그로우가 MZ세대(보통 1981~1996년 출생자)를 대상으로 2023년 1월 5일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MZ세대가 새해 도전하고 싶은 갓생으로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가장 도전하고 싶은 갓생 TOP 9
- 운동: 71.4%
- 공부: 68.8%
- 독서: 67.9%
- 취미생활: 46.4%
- 미라클 모닝: 41.1%
- 재테크: 33.9%
- N잡: 22.3%
- 환경보호: 19.6%
- 퍼스널 브랜딩: 15.2%
MZ세대가 가장 도전하고 싶은 갓생으로 △운동(71.4%)을 가장 많이 손꼽았습니다. 그다음으로 △공부(68.8%)와 △독서(67.9%)가 근소한 차이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외에도 △취미생활(46.4%) △미라클 모닝(41.1%) △재테크(33.9%) △N잡(22.3%) △환경보호(19.6%) △퍼스널 브랜딩(15.2%)를 희망하는 응답도 있었습니다. MZ세대는 갓생을 위해서 월평균 179,000원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5위를 차지한 ‘미라클 모닝’은 2016년 미국의 작가 할 엘로드(Hal Elrod)가 쓴 자기계발서에 등장한 개념으로, 오전 4~6시 사이에 일어나 독서, 운동, 공부 등 자기 계발을 하는 것을 말하며, 7위를 차지한 ‘N잡’은 한 명이 여러 개의 직업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9위를 차지한 ‘퍼스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은 한 개인이 가진 특색을 브랜드화하여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행위와 노력을 말합니다.
갓생을 위해 필요한 것 TOP 4
- 마음가짐·목표: 74.1%
- 시간: 8.0%
- 돈: 6.3%
- 롤모델·친구·동료: 5.4%
MZ세대는 갓생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마음가짐·목표(74.1%)라고 응답했습니다. 소소한 도전을 통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고 매일 작은 습관을 실천함으로써 조금씩 발전하고자 하는 MZ세대의 자아실현 욕구가 엿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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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생 도전 인기 분야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