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빨리 끝내는법 5가지

생리 기간 단축하는 법

월경은 자궁 건강을 알려주는 신호이기 때문에 안 하게 되면 걱정이 되지만 매달 어김없이 찾아오는 생리가 더욱 반갑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여행, 시험 등 중요한 일정과 겹친다면 다가오는 월경을 막을 수 없지만 최대한 빨리 끝내고 싶어지는데요. 오늘은 생리 빨리 끝내는 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 피임약 복용

피임약을 복용하면 생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속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면 생리를 더 짧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면 난소에서 분비되는
난포린(inhibin)이라는 호르몬이 억제됩니다. 이는 난자의 성숙과 배출을 막아 생리 기간을 짧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주 동안 매일 같은 시간에 피임약을 복용하고, 1주 동안은 쉬는 주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연속적인 복용은 생리를 더 짧게 만들 수 있지만, 부작용이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2.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복용

흔히 소염진통제로 불리며 통증 조절, 염증 억제, 해열 효과가 있는 약물로 두통, 근육통, 치통, 생리통, 발열, 감기몸살, 관절염, 기타 염증성 질환에 사용됩니다. 생리 시작 전 비스트레이드성 소염 진통제를 며칠간 복용하면 생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데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이 호르몬은 자궁이 수축하는 것을 돕는데, 이를 억제하면 생리 기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염증을 줄이는데, 생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감소시키므로 자궁이 수축하고 축소되는 과정이 더 빨리 끝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약물은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데, 이로 인해 자궁 내막이 빨리 탈락할 수 있습니다.

3. 트라넥삼산 (Tranexamic acid) 복용

트라넥삼산은 혈액 응고를 촉진하는 지혈제로, 출혈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생리 과정 중 자궁 내막이 탈락할 때 발생하는 출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리 중 과다출혈이나 출혈로 인한 불편함을 줄일 수 있으며 생리 기간을 단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먹는 기미치료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라넥삼산을 사용할 때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확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필수지방산 보충

일부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줄이고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생리 기간을 단축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오메가-6 지방산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혈액 응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메가-3과 오메가-6의 균형이 적절하지 않을 경우 생리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단정 지을 수 없어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5. 식이요법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 염증을 줄이는 식품, 혈액을 희석시키는 식품,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 등을 섭취하면 생리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상태와 식습관에 따라 효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적인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월경에 관한 이전 글들

생리 빨리 끝내는 법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