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으로서 자부심 느끼는 요소 TOP 10

2022년 한국인의 한국 인식 실태 조사

대한민국에 대한 세계 언론의 관심, 해외 무대에서의 한국인들의 활약 등을 마주하다 보면 나날이 높아져가는 대한민국의 위상을 느끼게 되는데요. 평소에는 익숙함에 무심코 지나치다가 한국인으로서 자긍심과 자부심에 도취돼 국뽕에 빠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나우앤서베이가 2022년 8월 2일부터 4일까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서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자긍심입니다

한국인으로서 자부심 느끼는 요소 TOP 10

케이팝입니다

  1. K-POP 스타: 16.4%
  2. 의료시스템: 13.4%
  3. 인터넷·통신 시설: 13.3%
  4. 한류 드라마·영화: 12.1%
  5. 기업 활동: 10.3%
  6. 사계절 아름다운 국토: 9.9%
  7. 한국 음식: 8.0%
  8. 높은 교육수준: 6.3%
  9. 스포츠 스타: 5.7%
  10. 대중교통 시스템: 3.3%

한국인으로서 자부심을 가장 느끼게 하는 요소로 △케이팝 스타(16.4%)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BLACKPINK), 싸이(PSY) 등이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의료 서비스를 이용 가능한 단일공보험체제 하에 높은 수준의 의료 기술과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시스템(13.4%), 세계 최고로 손꼽히는 △인터넷·통신 시설(13.3%) 세계 무대를 누비는 △한류 드라마·영화(12.1%)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 활동(10.3%)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국토(9.9%) 적절한 양과 다양한 재료의 혼합으로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한국 음식(8.0%) 국민 절반 이상(2020년 기준 50.7%)이 대졸 이상의 고학력을 가진 △높은 교육 수준(6.3%) 손흥민, 류현진, 김연아, 박지성, 추신수, 김연경 등 세계 무대에서 대활약을 했거나 하고 있는 △스포츠 스타(5.7%) 신속 정확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시스템(3.3%)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연령대가 높을수록 기업활동에 대한 자부심이 높은 반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한국음식에 대한 자부심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한류에 관한 이전 글들

한국인의 자부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