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 방 습기 제거 방법 9가지

집안 습도 조절하는 방법

여름철이 다가오면 부쩍 높아진 습도로 인하여 곰팡이가 염려되는데요. 곰팡이가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는 집안의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오늘은 집안의 습도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해요.

습기입니다

1. 환기시키기

실내 습도를 낮추는 가장 쉬운 방법은 창문을 열어 두는 것입니다. 창문을 열어 두어 더 많은 공기 흐름을 만들면 습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주방, 욕실, 다용도실 등 다소 밀폐된 공간의 통풍이 충분히 되도록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요리 시 환기 팬 사용하기

주방 후드 사용은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팬은 공기 순환을 촉진하며 수분 증발을 촉진합니다. 요리 중 및 요리 후에 환기 팬을 작동시키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리 후 환기 팬은 10분 정도 작동하면 됩니다.

3. 샤워 물 온도 낮추기 & 환기하기

뜨거운 물은 몸의 피로를 풀어줘 좋은 느낌을 주지만, 많은 양의 증기를 생성해 욕실뿐만 아니라 집안의 습도를 높입니다. 샤워 시 물의 온도를 낮추고 샤워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도 습도 조절에 좋은 방법입니다. 샤워 후 창문을 열거나 환기 팬을 돌려 욕실에 갇힌 상당한 양의 열과 습기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방 안 식물 줄이기 & 재배치하기

실내 식물은 심미적으로 좋아 보이지만 공기 중에서 흡수한 수분보다 더 많은 수분을 공기 중에 방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거실 또는 방 안에 식물이 지나치게 많다면 개수를 줄이거나 장소를 재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식물을 흙을 넉넉하게 덮어주는 방법입니다. 흙은 식물에 준 물이 증발하지 않도록 도와 필요 이상으로 물을 많이 주지 않아도 됩니다.

5. 카펫 교체하기

카펫은 실내 습기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집먼지 진드기는 카펫 속의 수분을 통해 더욱 번식할 수 있습니다. 습도가 높은 여름에는 카펫을 제거하거나 대나무 카펫 또는 왕골 돗자리로 대체하면 좋습니다.

6. 숯 & 암염 두기

숯은 흡착 특성을 가지고 있어 공기 중 습기와 악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바구니에 숯을 2~3개 담아 습도가 많은 곳에 배치하면 도움이 됩니다. 암염도 흡습성 물질이기 때문에 습도 조절에 도움이 되는데요. 플라스틱 통에 구멍을 뚫은 후 암염을 채워 넣고 같은 크기의 플라스틱 통 위에 올려두면 며칠 안에 받침이 되는 통 안에 물이 고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 제습기 사용하기

제습기 작동은 가장 완벽하고 가장 빠르게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곰팡이 번식으로 곰팡이 제거제, 습기 제거제 등 물품을 구입하는 데 소액의 돈을 자꾸 쓰는 것보다 더 경제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8. 에어컨 사용하기

에어컨 작동은 집을 시원하게 유지하면서 공기 중 습기를 제거하는 데 매우 탁월합니다. 대부분의 에어컨 모델은 온도를 식힐 뿐만 아니라 따뜻한 공기를 흡수하면서 습도를 감소시킵니다.

9. 벽 균열 수리하기 & 방수 처리하기

균열이나 구멍이 있는 벽은 습한 외부 공기가 유입되는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외부와 맞닿는 벽을 점검하여 균열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실, 베란다 등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이가 많이 나는 공간은 방수 공사 및 방수 페인트 등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베란다와 다용도실은 곰팡이가 가장 빨리 그리고 가장 많이 번식하는 장소로 집 기초를 통해 스며 들어 집 전체로 퍼질 수 있습니다.

실내 환경에 관한 이전 글들

습도 조절 방법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