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 소비] 2030대 돈 아끼지 않은 분야 TOP 6

플렉스 소비 인기 분야 TOP 6

최근 20~30대를 중심으로 플렉스 소비문화가 유행하고 있는데요. 영어 ‘플렉스(Flex)’는 ‘구부리다’라는 뜻으로 운동으로 다져진 근육을 자랑할 때 ‘과시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다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 래퍼들 사이에서 자신이 더 성공했음을 보여주기 위해 귀중품 등을 과시하는 형태로 ‘재력, 귀중품 등을 과시하다’ 뜻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가치 있다고 여겨지는 것에 돈을 아끼지 않고 쓰는 소비 트렌드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오늘은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2020년 9월 9일부터 14일까지 미혼남녀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2030대의 플렉스 소비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2030대 플렉스 소비하는 이유 TOP 3

  1. 자기만족: 88.7%
  2. 스트레스 해소: 36.7%
  3. 현재 행복 추구: 22.7%
  4. 보이는 것을 중요시하는 인식: 10.7%

미혼남녀 10명 중 6명(57.7%)은 최근 1년 이내에 플렉스를 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자기만족'(88.7%)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그다음으로 ‘스트레스 해소'(36.7%), ‘현재 행복 추구'(22.7%)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2030대 플렉스 소비 지출 분야 TOP 6

  1. 명품 패션·잡화: 41.0%
  2. 전자제품: 35.3%
  3. 취미·여가활동: 29.5%
  4. 음식: 28.3%
  5. 여행: 22.0%
  6. 뷰티: 17.9%

남자

  1. 명품 패션·잡화: 42.4%
  2. 전자제품: 41.2%
  3. 취미·여가활동: 30.6%

여자

  1. 명품 패션·잡화: 39.8%
  2. 음식: 30.7%
  3. 전자제품: 29.5%

지출이 가장 많은 분야는 ‘명품 패션·잡화'(41.0%)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자는 전자제품(41.2%), 여자는 음식(30.7%)을 두 번째 소비 분야로 손꼽았습니다.

2030대 플렉스 금액 충당 방법

  1. 월급: 58.4%
  2. 카드 할부: 14.5%
  3. 예·적금: 9.8%

충당 방법으로는 월급(58.4%)으로 마련한 사람이 가장 많은 반면, 20대는 월급 다음으로 부모의 지원(13.7%)이 자금 마련처 2위에 올랐습니다.

플렉스 소비문화로 우려되는 점 TOP 3

  1. 본인의 경제력을 고려하지 않은 지출: 45.0%
  2. 미래에 대한 준비 부족: 18.0%
  3. 과소비 조장: 13.0%

플렉스를 위해 지출 가능한 금액

  • 남성: 284만 원
  • 여성: 206만 원
  • 20대: 254만 원
  • 30대: 236만 원
  • 평균: 245만 원

플렉스를 위해 지출 가능 금액으로 평균 245만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 및 연령별로 살펴보면 여성(206만 원)보다 남성(284만 원)이 더 높았으며 30대(236만 원)보다 20대(254만 원)가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저축과 소비에 관한 이전 글들

2030대 플렉스 소비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