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시절 가장 재밌었던 추억 TOP 10

학창 시절 ‘이것’ 해봐야 해! TOP 10

사람마다 추억의 많고 적음이 다르겠지만 시간이 흘러도 잊히지 않은 학창 시절의 추억은 저마다 가지고 있기 마련인데요. 공부와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와 힘듦, 사랑과 우정에 관한 행복과 고민, 제한적이고 반복되는 일상이었지만 학창 시절에만 즐기고 느낄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패널 서비스 패널나우가 2021년 6월 19일부터 6월 23일까지 5일 동안 전국 41,9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서 학창 시절 가장 재밌었던 추억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학창시절입니다

학창시절 꼭 즐겨야 하는 추억 TOP 10

일탈입니다

  1. 땡땡이로 가벼운 일탈하기 : 26.2%
  2. 축제 장기자랑 나가기: 17.8%
  3. 수학여행에서 밤새우며 수다 떨기: 17.5%
  4. 반티 맞추기: 8.7%
  5. 만우절 날 수업 시간에 장난치기: 6.5%
  6. 특별한 졸업 사진 남기기: 6.3%
  7. 스승의 날 이벤트 하기: 5.0%
  8. 급식 시간에 육상 선수처럼 뛰기: 4.1%
  9. 아르바이트 도전하기: 2.8%
  10. 기타: 5.2%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학창 시절에 꼭 즐겨야 하는 추억으로 자습을 빠지고 가벼운 일탈하기(26.2%)를 가장 많이 손꼽았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공부할 시간에 학교에서 빠져나와 집, 분식점, 노래방, 영화관 등에서 일탈의 스릴을 만끽하는 경험은 기억에도 오래 남나 봅니다. 그다음으로 축제의 장기자랑 나가기(17.8%), 수학여행에서 밤새우며 친구와 수다 떨기(17.5%)를 손꼽은 응답자가 많았습니다. 이외에도 반 친구들과 함께 반티 맞추기(8.7%), 만우절 날 수업 시간에 장난치기(6.5%), 특별한 의미를 담아 졸업사진 남기기(6.3%), 스승의 날 친구들과 함께 선생님께 이벤트 해 드리기(5.0%), 급식 시간에 가장 먼저 도착하기 위해 육상 선수처럼 뛰기(4.1%), 아르바이트에 도전하기(2.8%)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새로운 복고, 뉴트로 열풍

다시 돌아갈 수 없는 순수하고 푸르른 학창 시절의 아름다운 추억들을 다시 되새기고 싶어 레트로풍 장소를 찾아가거나 추억의 과자, 소품, 의상을 구입하거나 당시의 시대를 배경 삼은 드라마나 영화 등을 찾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지고 있는데요. 곰표 맥주, 달고나 라떼, 힙지로(힙합+을지로), 홍콩 밀크티, 사진 어플 구닥(필름 카메라 앱) 등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자) 사이에서 어른들의 전유물로 여겼던 레트로(retro, 복고)를 새롭게 재해석하여 즐기는 뉴트로(New+Retro, 새복고) 열풍이 불면서 누군가에는 추억이고 누군가에게는 신선함으로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를 통해 학창 시절의 소환이 더욱더 쉬워지고 있습니다.

추억에 관한 이전 글들

학창 시절에 가장 즐겨야 하는 추억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