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탈모 원인 증상 치료 알아보기

원형탈모증 원인 및 증상

원형탈모는 머리카락이 군데군데 빠지는 질환으로, 면역체계가 모낭을 공격할 때 발생하는 탈모 질환입니다. 유년기 또는 성인기에 시작될 수 있으며 모든 인종, 성별 또는 연령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 건강 정보 서비스 Healthline를 통해 원형탈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원형탈모입니다

원형탈모 증상

원형탈모는 일반적으로 25~36세 사이에 시작됩니다. 주요 증상은 동전 크기(몇 cm 정도)로 부분적 탈모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두피에 나타나지만, 얼굴, 가슴, 등, 팔, 다리 등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 속도는 사람에 따라 빠르게 또는 더디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탈모 외에도 해당 부위가 가렵거나 따갑게 느껴질 수 있으며, 흰색과 회색 털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손발톱이 움푹 들어가는 조갑함몰(nail pitting), 손발톱병변(nail lesions) 등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 원인

원형 탈모증은 자가면역 질환으로, 면역 체계가 실수로 건강한 모낭을 공격할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모낭이 작아지고 모발 생성이 중단되면 탈모가 발생합니다. 원형탈모의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지만 다음과 같은 일부 요인으로 인해 원형 탈모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유전: 가까운 가족 중에 원형탈모증이 있는 경우
  • 질병: 다운증후군, 갑상선 질환, 백반증 등 특정 건강 상태인 경우
  • 비타민 및 미네랄(비타민 D, 비타민 B3, 아연, 철, 비오틴, 아미노산 등) 결핍일 경우
  • 항암제 니볼루맙(nivolumab)으로 치료받는 경우

원형탈모 치료

원형 탈모증에 대한 알려진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를 통해 향후 탈모를 늦추거나 모발이 더 빨리 자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는 데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가 항상 성공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치료를 받더라도 일부 사람들은 계속해서 탈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으로는 모발 성장 촉진 국소 크림용 및 경구제 사용, 스테로이드 주사 처방 등입니다. 자연치료로는 침, 아로마테라피, 비타민 및 미네랄 보충제, 에센셜 오일, 프로바이오틱스, 양파즙 등이 있으나 이것이 효과적이라는 확실한 의학적 및 과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신체의 자가면역 반응을 줄이기 위해 블루베리, 견과류, 브로콜리 등 과일과 채소, 연어와 같은 저지방 단백질, 지중해식 식단 등을 섭취하면 탈모의 촉진 및 재발에 대한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헤어에 관한 이전 글들

원형탈모 원인, 증상, 치료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