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글로벌 브랜드 순위 TOP 10, 삼성 몇 위?

2022년 세계 브랜드 가치 순위 TOP 10

영국 브랜드 컨설팅 업체 브랜드파이낸스(Brand Finance)는 매년 국가 및 부문별 브랜드를 평가하여 글로벌 상위 500개 기업을 발표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Brand Finance의 ‘2022년 글로벌 500대 브랜드(Global 500 2022)’를 통해서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는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베스트 브랜드입니다

2022년 글로벌 브랜드 가치 TOP 10 (전년 대비 증감률)

애플입니다

  1. 애플 (Apple): 3550억 8000만 달러 (+34,8%)
  2. 아마존 (Amazon): 3502억 7300만 달러 (+37.8%)
  3. 구글 (Google): 2634억 2500만 달러 (+37.8%)
  4.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1842억 4500만 달러 (+31.2%)
  5. 월마트 (Walmart): 1119억 1800만 달러 (+20.1%)
  6. 삼성 (Samsung): 1072억 8400만 달러 (+4.5%)
  7. 페이스북 (Facebook): 1012억 100만 달러 (+24.2%)
  8. 중국공상은행 (ICBC): 751억 1900만 달러 (+3.2%)
  9. 화웨이 (Huawei): 712억 3300만 달러 (+28.6%)
  10. 버라이즌 (Verizon): 696억 3900만 달러 (+1.9%)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로 ‘애플'(3551억 달러)이 1위 자리를 고수했습니다. 원화로 약 426조 원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애플의 매출 절반은 여전히 아이폰(iPhone)이 차지하고 있으나 Apple은 아이패드(iPad), 아이맥(iMac), 에어태그(AirTag)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아마존(3503억 달러), 구글(2634억 달러), 마이크로소프트(1842억 달러), 월마트(1119억 달러) 순으로 TOP 5는 모두 미국 기업이 차지했습니다. 한국 삼성(1073억 달러)은 6위를 차지하며 아시아권에서는 선두 기업이 되었습니다. 원화로 약 129조 원에 달하며 1위 애플의 브랜드 가치의 30% 수준입니다. TOP 5 기업이 전년 대비 약 20~40% 가치 성장인 보인 반면, 삼성은 4.5%로 다소 부진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그다음으로 페이스북(1012억 달러), 중국 공상은행(751억 달러), 화웨이(712억 달러), 버라이즌(696억 달러) 순으로 세계 10대 브랜드 차트에 진입했습니다.

2022년 가장 성장한 브랜드는 틱톡(TikTok)

2022년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는 틱톡으로 지난 1년 동안 브랜드 가치가 187억 달러에서 590억 달러로 무려 215% 증가하며 글로벌 500대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021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소셜 미디어 및 스트리밍 서비스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틱톡은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생산 및 공유함으로써 미디어 소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 500대 브랜드 국가별 점유율

미국입니다

  1. 미국: 48.64%
  2. 중국: 19.31%
  3. 독일: 5.95%
  4. 일본: 5.73%
  5. 프랑스: 3.62%
  6. 영국: 3.18%
  7. 한국: 2.74%

브랜드 파이낸스 선정 글로벌 500대 브랜드를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 사업자 비중은 48.64%로 절반을 차지했고 그다음으로 중국(19.31%), 독일(5.95%), 일본(5.73%), 프랑스(3.62%), 영국(3.18%) 순으로 뒤를 이었으며 한국은 3.18%로 7위에 올랐습니다.

브랜드에 관한 이전 글들

2022년 글로벌 브랜드 가치 순위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