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점유율 순위 TOP 5

2023년 한국 검색 포털 점유율 TOP 5

인공지능의 급속한 고도화로 인하여 검색엔진의 미래가 그리 밝지 않아 보이는데요. 챗GTP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검색엔진처럼 쓰는 사용자도 적지 않게 증가하면서 기존 검색엔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넷트렌드와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데이터를 통해 국내 검색포털 사용자 추이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2023년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TOP 5

  1. 네이버 (NAVER): 58.02%
  2. 구글 (GOOGLE): 32.09%
  3. 다음 (DAUM): 4.52%
  4. 빙 (BING): 2.63%
  5. 줌 (ZUM): 0.27%

인터넷트렌드가 2023년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국내 5천만 MAU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입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은 △네이버(58.02%)로 한국인 10명 중 6명은 네이버를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다음으로 △구글(32.09%) △ 다음(4.52%) △빙(2.63%) △줌(0.27%)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2018년 대비 구글과 빙은 상향세를 보인 반면, 국내 검색엔진 네이버와 다음은 모두 하향세를 보였습니다.

2018~23년 Naver vs Daum 앱 사용자 추이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Android와 iOS 사용자 5,120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23년 10월 기준 네이버 사용자는 4,295만 명, 다음 사용자는 724만 명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18년 대비 네이버는 사용자가 25% 증가한 반면, 다음은 사용자가 33% 감소했습니다. 다음 사용자가 빠르게 감소하면서 국내 양대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 간의 사용자 수 격차가 매년 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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