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대표음식 인기순위 TOP 10

지역 대표 음식 선호도 TOP 10

우리나라는 기후와 지형이 다양하여 각 지역마다 타 지역과 다른 특별한 맛과 풍미를 지닌 음식들이 많은데요. 지방의 특산물을 사용하기도 하고 특유의 조리법 등을 이용하여 전국적으로 유명해진 지역의 대표 음식들이 있습니다. 원조의 맛을 보기 위해 먼 거리를 마다하지 않고 맛집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을 정도이지요. 오늘은 온라인 패널 서비스 패널나우가 2020년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전국 35,0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지역의 대명사가 된 음식 중 가장 특색 있는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역 음식입니다

꼭 먹어야 하는 지역별 대표 음식 TOP 10

인기 요리입니다

  1. 춘천 닭갈비: 23.1%
  2. 수원 왕갈비: 17.0%
  3. 제주 흑돼지구이: 14.5%
  4. 전주 비빔밥: 11.8%
  5. 의정부 부대찌개: 8.5%
  6. 안동 찜닭: 7.0%
  7. 강릉 초당두부: 6.9%
  8. 담양 떡갈비: 4.4%
  9. 마산 아귀찜: 3.1%
  10. 기타: 3.6%

춘천 닭갈비

꼭 먹어야 하는 지역 대표 음식으로 ‘춘천 닭갈비'(23.1%)를 손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습니다. 닭갈비는 매콤한 양념 고추장에 재워둔 닭고기를 채소와 함께 볶은 닭 요리로 춘천의 향토 음식입니다. 춘천 닭갈비의 역사는 1960년 춘천에서 작은 식당을 운영하는 김영석 씨가 식재료인 돼지고기를 구할 수 없게 되자 닭으로 대신해 돼지갈비처럼 양념하여 숯불에 굽게 되면서 판매하기 시작해 값 싸고 배불리 먹을 수 있는 요리로 각광받으면서 유명해지면서 현재는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으로도 손꼽힐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닭고기 요리 인기순위 TOP 8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수원 왕갈비

수원 왕갈비는 잘 다듬은 갈비에 달콤 짭짤한 양념으로 이틀 정도 재웠다가 석쇠에 구워 먹는 소고기 요리입니다. 1940년대 수원 영동시장 싸전거리에서 식당 화춘옥을 운영하는 이귀성 씨가 해장국에 갈비를 넣어주는 것으로 시작했다가 갈비에 양념을 해 구운 것을 팔면서 시작됐습니다. 이후 유명인들을 통해 유명해지면서 수원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정착하게 되었으며 1985년에 수원시 고유 향토음식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제주 흑돼지구이

제주 흑돼지는 제주 특유의 기후와 풍토에 잘 적응하여 오랜 역사성과 차별성을 갖고 있는 제주 고유의 재래 가축입니다. 제주 흑돼지는 예로부터 일교차가 크지 않은 섬의 특성에 따라 날씨에 의한 스트레스가 적고 체질이 건강해 질병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여 고기의 질이 우수합니다. 보통 구이로 즐겨 먹으며 제주도 방언으로 멜젓이라고 부르는 멸치 젓갈에 찍어 먹습니다. 일반 돼지고기보다 쫄깃쫄깃한 식감을 가졌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돼지고기 부위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전주 비빔밥

비빔밥은 전국 어디서나 즐겨 먹는 음식이지만, 지역별로 특색을 가지고 있는데요. 전주 비빔밥은 좋은 수질과 기후에서 생산한 질 좋은 콩나물과 육회 그리고 양지머리를 끓여서 식힌 물로 짓는 밥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달걀을 익히지 않고 날 것으로 사용하고 비빔밥과 함께 콩나물국과 함께 먹는 점이 주요 특징입니다.

그 다음으로 의정부 부대찌개, 강릉 초당두부, 담양 떡갈비, 마산 아귀찜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음식에 관한 이전 글들

한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지역 향토 음식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