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편의점 순위 TOP 4

2023년 가장 선호하는 편의점 TOP 4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급증하면서 사람이 많지 않고 가까운 곳에 위치한 편의점에서 장을 보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2021년에는 주요 편의점 3사 매출이 대형마트 3사 매출을 앞지르는 지각 변동이 일어났는데요. 업계 강자인 GS25와 CU는 2022년에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고공행진을 했습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유통 트렌드의 주도권을 잡은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에 멈추지 않고 판매 품목 및 서비스를 다양화하면서 변신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모바일 설문 플랫폼 키위서베이가 2023년 4월 11일부터 4월 17일까지 일주일 동안 전국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편의점 및 편의점 앱 선호도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2023년 편의점 선호도 순위 TOP 4

  1. GS25: 43.0%
  2. CU: 41.5%
  3. 7-Eleven: 8.7%
  4. emart24: 6.6%

선호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 1위는 △GS25(43.0%)였으며 △CU(41.5%)가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GS25는 상품 종류의 다양성(23.0%), 통신사 제휴할인(21.8%), 프로모션(19.7%), 포인트 적립률(14.8%) 면에서 가장 높은 선호도를 얻은 반면, 접근성 부문에서는 CU가 가장 높은 선호도를 얻었습니다.

2023년 편의점 앱 이용 순위 TOP 4

  1. 우리동네GS: 53.9%
  2. CU: 48.8%
  3. emart24: 24.4%
  4. 7-Eleven: 23.2%

코로나19를 맞이하면서 편의점이 ‘트렌드 플랫폼’으로 급부상하면서 편의점 업계는 모바일 플랫폼 강화에 뛰어들었는데요. 기존의 편의점 앱은 포인트 적립 및 할인 수준에서 그친 반면, 최근에는 재고 조회, 예약 주문, 픽업 서비스, QR결제, 행사 상품 보관, 선물하기, 배달하기 등 다양한 기능을 도입하고 프로모션을 실시하며 고객 유치에 대한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편의점 앱은 △우리동네GS(53.9%)였으며 그다음으로 △CU(48.8%) △emart24(24.4%) △7-Eleven(23.2%)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편의점에 관한 이전 글들

편의점 선호도 및 앱 이용 순위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