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에 좋은 음식 6가지로 남성 건강 지키기

전립선 건강에 좋은 식품

전립선은 남성의 생식 기관 중 하나로, 방광 밑에서 요도를 감싸고 있는 밤알 크기의 기관입니다. 전립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등이 있는데요. 전립선 건강에 친화적인 식품을 식단에 추가하면 전립선 문제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 건강 정보 서비스 Healthline를 통해 전립선에 좋은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전립선입니다

1. 토마토

토마토에는 리코펜(lycopene)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 전립선암을 예방하고 전립선암의 종양 성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신선한 토마토뿐만 아니라 토마토 페이스트, 스파게티 소스, 햇볕에 말린 토마토, 토마토 주스 등에 풍부합니다. 토마토 숙성법 및 보관법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암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설포라판(sulforaphane) 등 수많은 식물성 유기화합물을 들어 있습니다.

브로콜리뿐만 아니라 콜리플라워, 양배추, 방울다다기양배추, 순무, 유채, 겨자 등 십자화과 채소는 전립선암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데치는법 및 요리법 양배추 효능 및 요리법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3. 콩

일반 콩, 땅콩, 렌틸콩(편두) 등 콩과 식물에는 항암 효과, 항산화 효과, 호르몬 조절, 암세포 성장 억제 및 사멸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phytoestrogens)이 들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많이 섭취한 그룹은 적게 섭취한 그룹보다 전립선암 위험의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대두(soybean)에 함유된 이소플라본(isoflavones)은 전립선 암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부는 대두의 훌륭한 원천으로 콩을 싫어한다면 두부를 식단에 추가하면 좋습니다.

4. 녹차

녹차에는 암 퇴치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녹차의 특수 화합물은 종양 성장, 세포 사멸 및 호르몬 신호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전립선암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녹차 및 아이스 녹차를 섭취하거나 녹차 가루를 사용해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에 첨가해 섭취해도 좋습니다. 녹차 vs 말차 차이점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5. 생선

연어, 고등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어 전립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어, 고등어 이외에도 청어, 정어리, 송어, 참치, 대구 등이 있습니다. 평소에 생선 요리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참치캔 제품을 식단에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석류

석류는 산화 방지제가 매우 풍부합니다. 미국 국립 암 연구소(NCI) 및 동물 연구에 따르면 석류 주스는 일부 전립선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석류 효능 및 부작용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하지만 석류 추출물이 함유된 영양제 중 일부는 방사선요법의 영향을 상쇄할 수 있어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라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 좋고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남성 건강을 지키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