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순위 TOP 10, 삼성 몇 위?

2020년 세계 브랜드가치 순위 TOP 10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는 2000년부터 매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 100′(Top 100 Best Global Brands)를 발표하고 있는데요.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 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브랜드가치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TOP 100의 총 브랜드 가치는 2조 달러(2,266조 원)를 초과했으며 전년 대비 총 가치는 9% 증가했습니다.

2020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TOP 10 (단위: 백만 달러)

  1. 애플 (Apple): 322,999
  2. 아마존 (Amazon): 200,667
  3.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166,001
  4. 구글 (Google): 165,444
  5. 삼성 (Samsung): 62,289
  6. 코카콜라 (Coca-Cola): 56,894
  7. 도요타 (Toyota): 51,595
  8. 메르세데스-벤츠 (Mercedes-Benz): 49,268
  9. 맥도널드 (McDonald’s): 42,816
  10. 디즈니 (Walt Disney): 40,773

삼성전자 브랜드가치가 사상 최대인 623억 달러를 기록하고 사상 처음으로 TOP 5에 진입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611억 달러보다 2% 상승하며 2017년 사상 최고 순위 6위를 달성한 이후 3년 만에 TOP 5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인터브랜드의 브랜드가치 평가를 시작한 2000년에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52억 달러로 시작해 20년 만에 12배 성장했습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과 캠페인 추진,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전사적 확대, 갤럭시 Z 플립, 더 테라스(The Terrace), 비스포크(BESPOKE) 등 혁신적인 제품의 지속적인 출시, AI, 5G, loT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한 끊임없는 투자 등을 가치 상승 주요 요인으로 분석했습니다.

2020 가장 급성장한 브랜드 TOP 10

  1. 아마존 (Amazon): +60%
  2.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53%
  3. 스포티파이 (Spotify): +52%
  4. 넷플릭스 (Netflix): +41%
  5. 어도비 (Adobe): +41%
  6. 페이팔 (PayPal): +38%
  7. 애플 (Apple): +38%
  8. 세일스포스 (Salesforce.com): +34%
  9. 닌텐도 (Nintendo): +31%
  10. 마스터카드 (MasterCard): +17%

2020년 100대 베스트 브랜드 중 43%는 가치가 상승했고 57%는 가치가 하락했습니다. 그중 상위 3개의 브랜드의 평균 증가율은 무려 50% 이상에 달하며 모두 기술(technology) 분야입니다. 그중 아마존(+60%)은 TOP 100 중 브랜드가치 성장률이 가장 높은 브랜드로 나타났는데요. 2018년 R&D에 280억 달러(32조 원) 이상을 투자한 아마존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실시간데이터(real-time data),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기반으로 하는 일상적인 일대일 상호 작용에서 프라임(Prime) 멤버십 도입과 같은 범주 변경으로의 전환은 전 세계 소비자 대부분의 만족도를 효과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2020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진입 브랜드

  • 인스타그램 (Instagram): 26,060 (19위)
  • 유튜브 (YouTube): 17,329 (30위)
  • 테슬라 (Tesla): 12,785 (40위)
  • 조니 워커 (Johnnie Walker): 4,555 (98위)
  • 줌 (Zoom) 4,481 (100위)

인스타그램, 유튜브, 줌은 사상 처음으로 TOP 100에 진입했으며, 테슬라와 조니 워커는 TOP 100에 재진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브랜드 가치에 대한 이전 글들

인터브랜드 2020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순위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