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맥주 선호하는 이유 TOP 5

크래프트 맥주 좋아하는 vs 좋아하지 않는 이유

2010년대 초반에 이태원과 홍대 펍에서 맥주 양조 판매가 시작되어 국내 밀레니얼 세대에게 서서히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2014년에 중소 브루어리 설립 기준 완화, 세율 인하 등 주세법이 개정되면서 수제 맥주 열풍에 가속이 붙어 다양하게 접할 기회가 이전보다 훨씬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수제 맥주 브랜드 제주맥주가 밀레니얼 세대 2539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크래프트 비어를 선호 또는 비선호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크래프트 비어입니다

수제 맥주 좋아하는 이유 TOP 5

  1. 다양한 맛·향을 즐길 수 있음: 38%
  2. 맛이 좋음: 38%
  3. 향이 좋음: 14%
  4. 브랜드 인지도·이미지가 좋음: 5%
  5. 원재료가 좋음: 2%
  6. 기타: 4%

크래프트 비어를 선호하는 이유로 다양한 맛·향(38%)을 손꼽은 사람이 가장 많았습니다. 보통 라거 맥주에서 느낄 수 없는 독특한 맛, 진한 맛과 향, 목 넘김이 부드러운 맛 등 이유로 수제 맥주를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알코올 소비자들이 고품질 맥주 또는 색다른 맥주를 선호하고 있어 다양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수제 맥주의 인기가 점점 더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수제 맥주 좋아하지 않는 이유 TOP 6

  1. 접근성이 낮음: 24%
  2. 가격이 비쌈: 24%
  3. 잘 알려진 브랜드가 없음: 14%
  4. 익숙한 향·맛 아님: 14%
  5. 맥주 맛·향이 좋지 않음: 9%
  6. 프로모션 안 함: 3%
  7. 기타: 13%

크래프트 비어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로 낮은 접근성(24%)과 비싼 가격(24%)이 가장 많았습니다. 일반 마트나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없고 보통 라거 맥주보다 가격대가 더 높게 형성돼 있어 만족도가 다소 떨어져 보입니다. 하지만, 응답자의 70% 이상이 판매처의 확대로 쉽게 구매가 가능하고 소비자 가격이 인하되면 수제 맥주를 더 마실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알코올에 관한 이전 글들

수제 맥주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선호 및 비선호 이유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