홧김에 충동구매하는 품목 TOP 9

감정소비 홧김비용 원인 TOP

‘홧김비용’은 스트레스를 받아 홧김에 소비하는 비용을 뜻하는데요. 특히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인 ‘욜로’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려는 ‘소확행’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벼룩시장구인구직이 1,0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서 스트레스성 소비 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연령별 감정 소비 경험률

  • 20대: 94.6%
  • 30대: 94.4%
  • 40대: 94.1%
  • 50대 이상: 88.5%

연령별로 살펴보면 나이가 어릴수록 감정 소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큰 차이는 나지 않았습니다. 반면 요즘 트렌드와 거리가 있다고 여겨지는 50대 이상(88.5%) 중장년층도 젊은 세대 못지않게 감정 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성 소비 원인 TOP 6

  1. 직장: 32.3%
  2. 인간관계: 22.8%
  3. 돈: 15.2%
  4. 가사/육아: 12.6%
  5. 구직: 10.3%
  6. 연애/결혼: 5.1%

스트레스로 인한 충동적인 소비를 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직장'(32.3%)에서의 스트레스가 1위로 손꼽혔습니다. 그다음으로 ‘인간관계'(22.8%), ‘돈'(15.2%), ‘가사/육아'(12.6%), ‘구직'(103%), ‘연애/결혼'(5.1%)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로 지출하는 품목 TOP 9

  1. 의류 잡화 (옷, 신발 등): 23.9%
  2. 외식: 23.9%
  3. 음주: 15.9%
  4. 문화생활 (공연·영화·스포츠 관람): 12.7%
  5. 화장품 (향수, 립스틱 등): 6.2%
  6. 천원샵 생활용품: 5.7%
  7. 액세서리 (귀걸이, 목걸이 등): 4.5%
  8. 여행상품: 4%
  9. 미용실·네일아트샵·마사지샵: 3.9%

감정 소비로 가장 많이 지출하는 품목으로는 ‘의류잡화'(23.9%)가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외식'(23.9%)과 ‘음주'(15.9%), ‘문화생활'(12.7%)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꼭 소비하지 않아도 되는 비필수적인 품목을 소비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성 소비처 TOP 4

  1. 온라인쇼핑몰: 29.2%
  2. 편의점/마트: 23.3%
  3. 복합쇼핑몰: 23%
  4. 백화점: 13.8%

감정 소비할 시 주로 사용하는 소비 채널로는 ‘온라인 쇼핑몰'(29.2%)을 택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편의점/마트'(23.3%), ‘복합 쇼핑몰'(23%), ‘백화점'(13.8%)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쇼핑에 관한 이전 글들

스트레스성 소비 시 가장 많이 구입하는 품목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