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중독] 커피 끊어야/줄여야 하는 증상 10가지

커피를 줄여야 하는 이유 10가지

최근 통계에 따르면, 국내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연간 353잔으로 조사됐는데요. 커피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음료인 듯 하루에 1잔 이상 마시는 사람들의 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중추신경계와 신진대사를 자극하여 피로를 줄이고 정신을 각성시켜 일시적으로 졸음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 역할이 있으나 다량 복용할 시 카페인 중독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의 신체 크기와 카페인에 대한 내성 정도에 따라 다르기에 중독을 논할 때 특정 양을 규정지을 수 없는데요. 오늘은 포브스닷컴(Forbes.com)의 CEO였던 Jim Spanfeller가 설립한 미국 최대 음식 레시피 및 레스토랑 리뷰 사이트 ‘The Daily Meal’를 통해 자신의 몸에 카페인이 너무 많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카페인 중독입니다

1. 밤에 잘 수 없다

불면증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나 일부 연구에 따르면, 다량의 카페인은 수면 시간과 수면의 질 저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잠을 잘 자는 사람은 가끔 마시는 커피 한 잔으로 인하여 밤잠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일부 사람들은 많은 양의 커피 섭취로 인하여 밤중에 깰 수 있으며 심지어 아침에 마신 커피가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불면증 극복하는법 10가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2. 불안감이 악화되다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도파민과 아드레날린 분비를 증가시켜 일시적으로 활력을 줄 수 있지만 불안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전에 느껴지지 않았던 불안감을 느끼거나 불안 증세가 악화되기 시작하면 커피를 한두 잔씩 줄이면서 경과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끊임없이 탈수되다

커피는 이뇨제는 아니지만, 빈번한 배노를 유발합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서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탈수 증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커피로 물을 대신할 수 없으므로 하루에 필요한 수분을 따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부족 증상 아침 공복 물마시기 효능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4. 배가 아프다

오랫동안 사람들은 커피가 위궤양을 유발한다고 믿었지만, 과학적으로 이 둘의 상관관계를 뒷받침할 만한 근거는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커피는 위장장애, 특히 산 역류와 관련이 있습니다. 아침에 커피를 마신 후 배가 아프면, 커피를 줄여야 할 증상입니다.

5. 초조하다

카페인은 각성효과를 지녀 일시적으로 잠을 깨는 데 효과적인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1,000gm 이상 카페인 섭취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초초함을 유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사람들에게는 그보다 더 적은 양으로도 비슷한 수준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두통을 자주 앓다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지 않았을 때 심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통은 카페인 금단 현상 중 하나인데요. 두통을 없애기 위해 커피를 마실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서히 카페인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7. 설사가 있다

카페인이든 디카페인이든 커피는 배변을 쉽게 하는 완하제 효과가 있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실 때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호르몬인 가스트린(gastrin)이 방출되기 때문인데요. 가스트린 호르몬은 대장의 활동 속도를 높여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설사하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설사 멈추는법 9가지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10가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8. 혈압이 높아지다

카페인은 신경계를 자극하여 과다 복용할 시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 전에 섭취한 카페인은 운동 중의 혈압에 영향을 미치며 정기적으로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이 카페인을 섭취할 시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전에 고혈압 관련 문제가 없었는데 혈압이 갑자기 급상승했다면 너무 많은 커피를 섭취하지 않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 낮추는법 10가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요.

9. 쉽게 짜증나거나 기분 변화가 심하다

커피는 실제로 많은 경우에 기분을 좋게 하는데요.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은 소음, 불쾌한 감각, 스트레스 요인 및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감도를 높여 쉽게 짜증이 나거나 기분 변화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치아가 노랗게 변하다

커피에는 치아에 달라붙어 변색을 유발할 수 있는 탄닌(tannins)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치아 미백제, 미백 칫솔과 치약, 치아 미백 시술 등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나, 치아 변색이 여전히 신경이 쓰인다면 커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와 관련된 이전 글들

카페인 중독 증상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